글로벌 충남대학교 법과대학

글로벌 충남대학교 법과대학

정보마당

공지사항
관련사이트

정보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말 학장 서신
작성자 충대법대
작성일자 2014-07-18

충남대학교 법과대학 소속 학생 및 학부모님께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법과대학장 명재진입니다.



이렇게 서신을 띄우게 된 이유는 법학전문대학원 설치 이후 2018년 2월까지만 법과대학이 유지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원활한 졸업이 가능하도록 학사운영을 하기위하여 몇 가지 안내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첫째, 이번에도 우리 법과대학에서는 제56회 사법시험 1차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졸업생 1명과 재학생 1명입니다. 비록 과거에 비해 적은 숫자이기는 하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쾌거입니다. 이에 작년 합격생 2명과 함께 올해 2차시험에 4명 학생이 응시하였습니다.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청룡관을 통해 앞으로도 꾸준히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2013학년도부터 진행하고 있는 법과대학 발전기금 장학생 선발이 2014학년도 1학기 여름방학동안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생활형편이 어려운 학생들과 법과대학을 위해 공로를 세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선발할 것입니다. 자세한 계획이 곧 법과대학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통해 안내 될 것이며 학생들이 학교 통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해놓은 핸드폰 번호 및 이메일 주소로 문자, 이메일 발송을 할 것입니다.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셋째, 수업 개설 관련 안내를 드립니다. 법과대학은 2017학년도까지의 조직 유지를 앞두고 학생들이 필요하고 원하는 수업을 개설 운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소수의 인원으로 수업이 개설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남대학교 전체 수업개설과 관련하여 우리 법과대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과목의 개설을 위해서는 불필요한 과목의 개설 자제가 필요한 상황하에서 학과 자체 분석 및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개설이 이루어졌습니다.



2013학년도 2학기부터 최종개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1학년 2학기 전공필수 헌법, 민법총칙, 형법과 2학년 1학기 전공과목인 물권법, 헌법2, 형법각론, 상법총론, 전공선택과목인 법사상사, 서양법제사, 경제법은 개설완료 되었습니다. 이번 2014학년도 2학기에는 2학년 2학기 전공필수인 행정법총론(미수강생 0명으로 확인되어 법과대학 추가 개설없이 개설 종료됨. 행정학과에 개설된 행정법총론 수강 가능), 채권법총론과 전공선택 법사회학, 세법, 원서강독, 영미법, 지적재산권법이 최종개설 됩니다. 이들 과목 중 법사회학과 세법을 제외한 나머지 세 전공선택과목은 저학년 전공선택과목으로 수강희망인원이 극히 소수이고 고학년 전공선택과목 희망이 높은바 추가 개설없이 종료되게 되었습니다.



2015년 1학기에는 3학년 1학기 과목이 최종개설되며, 2015년 2학기에는 3학년 2학기 과목이 최종개설됩니다. 이에 전공필수과목을 2015년 2학기까지 다 들어야 합니다. 군휴학 등을 이유로 들을 수 없던 전공필수과목이 최종개설 후에 이수필요할 경우 학과사무실을 방문하여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대학이수, 다른단과대학 과목 점검등이 필요하며 학과에서는 학생의 졸업에 이상이 없도록 방법을 강구할 것입니다.

넷 째, 2014년 8월 1일부터 29일까지는 휴·복학 기간입니다. 휴·복학은 기간내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 8월 4일부터 8일까지는 수강신청 기간입니다. 첨부하여 드리는 시간표 및 통합정보시스템상 수강편람을 확인하여 수강신청을 준비하여 기간내 진행하시기 부탁드립니다.



2018학년도 2월까지의 법과대학 유지는 2018년 2월에 학생들의 졸업이 완료됨을 전제로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학생들과 학부모님께서도 법과대학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법과대학에서도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지도, 법학전문대학원 등의 진학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 07. 17.





법과대학장 명 재 진

다운로드수 0